상세정보
한국 최고 경영인을 길러낸 어머니의 힘

한국 최고 경영인을 길러낸 어머니의 힘

저자
한결미디어
출판사
편집부
출판일
2015-05-12
등록일
2015-08-03
파일포맷
COMIC
파일크기
3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어머니는 자식들에게 선배이고, 훌륭한 스승이셨습니다!

이 책은 세계적인 기업가를 키워 낸 이 땅의 어머니 스물여섯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끝간데 모를 어머니의 사랑. 그 사랑의 특징적인 키워드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 경영자의 어머니는 자식들에게 무엇을 가르쳤을까? 어머니의 무엇이 자식을 최고의 경영인으로 이끌어 주었을까? 하는 물음에 답한다.

어머니들 대부분은 고생스런 삶, 억척스런 삶을 사셨다.
어머니는 절제와 절약의 달인들 이셨다. 어머니는 창경궁 입장료를 아끼려 담 주위를 돌고는 벚꽃구경을 마쳐 아이들을 울렸다. 시집오던 날 하루만 화장을 한 어머니. 녹말가루를 화장품 대용으로 쓴 어머니도 계시다. 아들은 옷은 당연히 대물림 해 입는 것인 줄 알고 자랐다. 옷감 자투리로 옷을 만들었고, 나이든 자식의 헤진 속옷이나 양말도 꿰매어 다시 사용했다. 어머니는 자신의 실천으로 자식들에게 절제와 절약을 가르친 것이다.

어머니는 실천하는 생활인 이셨다.
어머니는 머리에 미역을 이고 도시에 가서 파는 억척스러움으로 자식들을 키웠다. 명주를 물들여 밤새워 다듬이질 했고, 메밀로 국수를 뽑아 팔다 아예 식당을 열기도 했다. 어머니는 농사일에, 닭, 소, 돼지까지 길렀다. 길쌈에 누에치기에, 어장에 나가 생선 배따는 일까지 하셨다. 방앗간을 운영 하며 고춧가루를 빻다 쇳덩어리로 손을 찧기도 했다. 어머니는 공장에 드는 도둑을 지키기 위해 숱한 밤을 설치기도 했다. 이렇게 당신의 일상에서 힘든 노동도 마다 않고, 자신이 실천 하는 삶의 모습으로 자식을 가르치었기에 어머니의 말씀은 거역 할 수 없는 힘이 있었다.

어머니는 진정한 교육자이기도 하시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어머니는 행동으로 효를 실천 했고, 형제간의 우애를 가르쳤다. 자식의 소질을 간파하곤 칭찬과 관심으로 자식을 길을 격려하고 이끌어 주셨다. 어머니는 자식들을 깨우쳐 주려 자식들 앞에서 자신의 종아리를 회초리로 때렸다. 명주 한필도 남보다 빨리 짜내는 목표를 정했고 목표를 달성해야 베틀에서 내려 오셨다. 아들은 사업현장의 목표설정, 공기단축의 경영기법을 어머니의 일상에서 자연스레 체득 했다.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때로는 포용하고 자신을 낮추고 희생하기도 하며 처세에 능한 모습도 보이셨다. 아들은 어머니의 이런 모습에서 인사관리를 배웠노라 이야기 한다. 부모의 살아가는 모습을 자식들이 본받게 하는 것이 최상의 교육이라 여기셨기에 스스로 선택하게 한 다음 뒷받침에만 정성을 쏟았다. 강요하지 않음으로서 자식들 스스로 자신의 소질을 개발해 나갈 수 있는 창의력을 키워준 것이다.

어머니의 일상은 포용과 희생 이었다.
시동생이나 조카들까지 부양 하거나, 공장 식구들 까지 챙겨야 하는 경우도 많았다. 일터에서 숙식하는 남편의 식사를 이고 날랐다. 한 끼 이삼십 명씩의 밥을 해대어야 했다. 6?25때 피난지에서 어머니는 딸을 들춰 업고 밥을 해먹인 아이들만 서른여덟 명이었다. 배고파 울어대는 아기를 달래려 어머니는 손가락이라도 빨려야 했다.

어머니의 가슴은 사랑으로 메어져 있다.
모처럼 고향을 찾은 아들이 제날짜에 못 떠날까, 밥 한 끼 더 해먹이고 싶은 마음은 깊이 감춘 채 어머니는 아들의 상경을 재촉 한다. 어머니는 소풍가는 아들을 위해 김 다섯 장, 달걀 한 개를 다른 아들보다 더 넣어 주셨다. 그날은 그 유치원생 아들의 생일이었기 때문이다. 어머니는 중요한일을 보다가도 아이들이 학교에서 귀가하기 전에 집에 돌아 왔다. 아이들이 집에 돌아와 어머니가 없어서 혹 느낄지도 모를 허전함을 경계한 때문이다.

남편의 사업에는 조언자요 동반자요 든든한 후원자 이었다. 후계자가 되기도 했다.
어머니는 미술관, 운수업, 메주공장 운영 등에 직접 참여 하기도 했다. 어머니는 문학, 미술, 서법(書法) 이며, 음악, 수목(樹木), 다도(茶道)에도 조예가 있으셨다. 어머니는 여성들의 사회 활동 이나 예술인 후원, 종교 활동, 절제운동, 불우한 주변을 돕는 일에도 앞장 서셨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삶을 사신 것이다.

어머니의 힘은 기적도 만든다.
어머니에게는 여자 이상의 힘이 있다. 여자에 대한 편견, 여성의 사회진출에 대한 그 높다란 장벽을 어머니는 뛰어 넘는다. 좋은 식재료를 쓰지 않더라도 어머니의 정성은 최고의 음식이 된다.

어머니는 자식들이 잘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계신다.
어머니는 기도하는 방법을 몰라도 정말 간절하게 기도 한다. 자식들 잘되기를. 어머니의 사랑은 무한 에너지다. 어머니의 사랑은 무엇이든 담을 수 있는 무한히 큰 그릇이다. 순수하고 순결한 정성이기에 모든 기도는 이루어진다.

여기 실린 이야기는 강신호/ 구자경/ 김각중/ 김석준/ 김승연/ 김영대/ 김영호/ 김우중/ 김
은선/ 박삼구/ 박용곤/ 박태준/ 신창재/ 유일한/ 이건희/ 이웅열/ 이혜경/ 정주영/ 정몽구/
조석래/ 조중훈/ 채형석/ 최신원/ 최종환/ 최태원/ 허주열/ 스물여섯 분 어머니의 이야기
이다.

모든 어머니의 이야기의 본질은 사랑이다.
최고 경영자를 길러낸 어머니의 이야기도 사랑의 이야기 이다. 그러기에 여기 실린 어머니 이야기는 내 어머니 이야기와 다를 바 없다.

가족의 정이 더욱 그리워지는 때 ??어머니의 힘??을 통해 우리 모두 힘과 용기를 얻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머니 이야기는 메마른 가슴을 적셔 주는 단비이며, 어려움을 극복해 낼 수 있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그런 바람을 곁들여 모든 어머니, 모든 자식들에게 ‘어머니의 힘’이 곁에 있음을 알려 드리는 것이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