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작은 이야기, 큰 깨달음

작은 이야기, 큰 깨달음

저자
김승일
출판사
경지출판사
출판일
2018-04-05
등록일
2019-02-2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8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이 책을 편저한 목적은 이처럼 짧은 이야기를 통해서 인생의 참뜻과 깊은 이치를 다시 한 번 느껴보자는데 있다.

이 책을 편저한 목적은 이처럼 짧은 이야기를 통해서 인생의 참뜻과 깊은 이치를 다시 한 번 느껴보자는데 있다.

늙은 낙타 한 마리가 만년에 또 한 번 ‘죽음의 바다(死亡之海)’로 불리는 천리 사막을 넘어 돌아오는데 성공했다. 가축들은 늙은 영웅 낙타를 모시고 경험담을 듣기로 했다. 먼저 무리 중 가장 나이가 들어 보이는 당나귀 한 마리가 나서며,
“좋은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하며 정중하게 청했다. 그러자 늙은 낙타는 별 것 아니라는 듯이,
“사실 별로 해줄 말이 없는데…….”
하며 말을 아끼는 것인지, 정말 할 말이 없어서 그런지 시큰둥해 하는 것이었다. 그러자 옆에 있던 젊은 말이,
“그래도 저희들이 한 말씀 듣고자 이렇게 모였으니 한 말씀만 해주세요!”하며 원망스러운 투로 부탁했다. 그러자 할 수 없다는 듯이 늙은 낙타는 대수롭지 않은 어투로 한마디 하였다.
“인내심을 갖고 그저 목표만 바라보고 한 걸음 한 걸음 걷다보니 목적지에 다다르더군 그래…….”
그러면서 더 이상 말할 것이 없다는 듯이 주위를 둘러보았다. 그러자 호기심에 가득한 가축들을 대표하여 처음 말을 청했던 당나귀가 실망스러워 하며 말했다.
“겨우 그것뿐이에요? 다른 얘기는 또 없으세요?”
“없어! 이것이 다야.”
하며 늙은 낙타는 무뚝뚝하게 말했다.
“에이! 우리는 깜짝 놀랄 만한 경험담을 들려주실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아니! 이렇게 간단한 몇 마디가 다예요? 하나도 재미없네요!”
하고 아직 고삐도 뚫지 않은 어린 송아지 한 마리가 투덜대자 옆에서 잔득 기대감을 갖고 기다리던 다른 가축들도 “그래, 그래!”하며 동감을 표시했다.

그러나 우리는 낙타의 경험담을 통해서 “아주 귀중한 가치 있는 교훈”을 엿볼 수가 있다. 즉 “목표를 갖고 닥쳐오는 많은 관문을 묵묵히 헤쳐 나가다 보면 자신의 뜻을 이룰 수 있다”라고 하는 단순하면서도 명백한 교훈이 그것이다. 낙타의 말에는 호언장담하거나 화려한 수식이 전혀 없지만 그 소박한 말 속에는 큰 깨달음의 진리가 들어 있는 것이다.
이처럼 언제나 진리는 간단명료하다. 한 무리의 개미가 활동하는 것을 보면서 생명과 단결의 위대함을 엿보게 되고, 옅은 미소 속에 자신감과 선량함의 힘이 담겨져 있음을 알게 되며, 망중한을 즐기는 사람의 여유를 보면서 생활의 자유와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을 편저한 목적은 이처럼 짧은 이야기를 통해서 인생의 참뜻과 깊은 이치를 다시 한 번 느껴보자는 데 있다. 지금처럼 안팎으로 소용돌이치는 형세에서 자신의 중심을 잡고 헤쳐 나가려면 이들 이야기 속에서 공감하는 인생의 지혜를 다시 한 번 느끼고 깨닫고 내재화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깨달음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생활해 가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QUICKSERVICE

TOP